먼저 퓨즈박스 교체작업을 하게된 계기는 어느순간 비상등이 안들어오는것을 발견했다.
좌우 깜박이는 작동하는데 비상등은 안들어온다? 이건 전구문제가 아닌 배선이나 퓨즈문제라고 생각하고 본넷 퓨즈박스를 열어보았더니 역시나 비상등 퓨즈가 약간 녹아 있는것을 발견했다. 당시 예비퓨즈를 이용해서 퓨즈 교환을 했었는데 약 1개월 버텼나? 퓨즈 뿐아니고 퓨즈홀 주변까지 약간 녹아 있는것을 발견했다. 퓨즈교환가지고는 안되는 상황.. 일반 박스를 교환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차를 바꿔야할듯..ㅜㅜ
먼저 퓨즈박스 부품번호를 안내한다. 현대차이므로 WPC 에 접속해서 부품을 검색한다.
아래 사진에 있는 주황색 부분이 퓨즈박스 부품번호 !!
현대트라제 2003년식 퓨브박스 부품번호는 912203A001 가격은 약 십만원 언더
1. 본넷을 열어보면 아래 사진과 같다. 퓨즈박스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배터리를 제거해야한다. 배터리 제거하고 퓨즈 박스 위,오른쪽에 있는 나사 제거 10mm 복스 이용!! 참 이거 작업할때 복스,렌치 (일명 깔깔이 )반드시 필요하다. 펜치나 드라이버로는 작업 불가능!!
2. 퓨즈박스를 열고 아내 붉은색 A부분 나사를 제거한다.
3. 아래 사진의 A 부분 을 잘 잡아빼다. (쐐기처럼 생긴 부분이 있는데 거길 누르고 빼야한다. )
B부분에는 3부분으로 되어 있어서 10mm 복스를 이용해서 빼야한다. 빼고 헛돈다 싶으면 손으로 이래저래 흔들어 가면서 뺀다. 무식하게 선을 잡고 뽑아서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길...
4. 방금 뽑은 3부분은 이렇게 생겼다. 복스 없으면 작업 못한다. !!
5. 조립은 분해의 역순!!! 별로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은 작업이다. 복잡한건 공업사로 가야....공임 3만원 주고 하는것보다는 직접하면서 공임값으로 멋지구리한 복스 렌치 셋트도 하나 장만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ps. 간단한것 diy라도 여름이라면 공업사가는것도 괜찮다. 별것도 아닌데 작업하면서 땀 벅벅...ㅎㄷㄷㄷ